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교육부와 바른먹거리, 인성교육 캠페인 진행

풀무원, 교육부와 바른먹거리, 인성교육 캠페인 진행

- 풀무원, 교육부와 공동으로 ‘2013 건강한 밥상 바른 인성 캠페인’ 본격 시행
- 바른먹거리 캠페인과 연계해 밥상머리교육을 배울 수 있는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4/19~6/5일까지 수도권 내 35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와 학부모 1,000여명 교육


풀무원이 교육부와 공동으로 바른먹거리와 인성교육에 나선다.   

풀무원은 교육부와 함께 4월19일부터 6월5일까지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바른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가족간의 정서적 안정감과 인성교육을 배울 수 있는 ‘2013 건강한 밥상 바른 인성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2013 건강한 밥상 바른 인성 캠페인’은 온 가족이 함께 요리하고 대화하며 자연스럽고 즐겁게 밥상머리교육을 실천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19일 서울시 종로구 경운동에 위치한 교동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서울지역 12회, 인천지역 10회, 경기지역 13회 등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총 35회 진행한다. 매 교육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와 학부모 15가족(30명)이 참여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사회적 기업 푸드포체인지의 식생활 교육 전문강사인 ‘푸듀케이터(food+educator)’가 강사로 나서 밥상머리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가족간의 대화법, 건강한 영양식단 및 식사예절 등 자연스럽게 밥상머리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학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요리하는 과정을 통해 제조일자와 유통기한, 첨가물, 영양성분 확인 등 식품표시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바른먹거리 교육도 받게 된다.  

‘건강한 밥상 바른 인성 캠페인’은 교육부가 인성교육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밥상머리교육을 범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바른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이다. 이를 위해 지난 해 9월 풀무원과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푸드포체인지가 ‘밥상머리교육 바른먹거리 실천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지난해 12월 서울 성동구 마장동에 위치한 마장초등학교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에 위치한 미동초등학교에서 시범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 2010년부터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략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펼치고 있다. 올해는 서울과 경기, 대전, 강원 지역에서 어린이와 학부모, 교사 등 7,000여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350회에 걸쳐 실시한다.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바른 식생활 캠페인과 교육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비영리사단법인 푸드포체인지(대표 노민영)와 함께 전개하고 있다. 푸드포체인지는 지난해 8월 공식출범한 사회적 기엽 형태의 비영리사단법인으로 바른 식생활 교육 전문강사인 ‘푸듀케이터’를 양성하고 수업 현장에 파견, 어린이들에게 바른먹거리의 개념과 식품첨가물 영양소 등의 성분표시, 유통기한 등 바른먹거리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