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식문화연구원, 건강 요리책 ‘저염 밥상’ 출간

풀무원 식문화연구원, 건강 요리책 ‘저염 밥상’ 출간

단순 재료와 요리법으로 짜지 않으면서 맛과 영양까지 갖춘 90여개 음식 레시피 소개
짜게 먹는 식습관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정보로 일반음식보다 나트륨 함량 10~100%줄여

최근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국민건강을 위협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 기업인 풀무원이 한국인의 짜게 먹는 식습관을 바꿔주는데 도움을 건강 요리책을 펴냈다. 

풀무원홀딩스는 자사의 연구개발(R&D) 기관인 식문화연구원 식생활연구실과 허계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교육 파트장)씨가 공저한 ‘저염 밥상(남기선허계영김형숙 지음/미호/12000)’을 발간했다고 17 밝혔다.

 ‘저염 밥상’은 풀무원이 지난해 건강증진을 위해 펴낸 ‘두부 밥상’에 이은 번째 건강 요리책이다.

 이번에 발간된 ‘저염 밥상’은 ‘소금 스푼이 몸을 위협한다’는 타이틀아래 한국인의 나트륨 과잉 섭취 식습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다양한 정보와 90여가지 저염 음식 레시피를 소개했다. 저염 음식 레시피에는 일일이 기존 음식의 나트륨 함량과 비교해 줄어든 나트륨 저감 비율을 퍼센트로 표기했다. 풀무원식문화연구원은 같은 저염 음식 레시피를 통해 나트륨 함량을 일반 음식보다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100%까지 줄일 있다고 설명했다. 레시피에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함량 영양성분도 일일이 표시했다.

  책은 크게 파트로 구성됐다. 첫번째 파트 ‘소금 스푼의 차이가 몸을 살린다’에서는 나트륨 과잉 섭취가 가져오는 문제점과 저염 식습관을 길들이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다. 두번째 파트 ‘소금을 줄여도 충분히 맛있다’에서는 90여가지의 저염 음식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저염 음식 레시피는 무생채 저염반찬, 콩나물국 저염국&, 두부피자 저염주말요리, 사과당근주스 나트륨 배설을 도와주는 건강주스 편으로 구성돼 있다. 부록으로 식품별.외식요리별 나트륨 함량표를 첨부했다.

 저염 밥상의 음식 레시피는 풀무원 계열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이씨엠디에서 개발했으며, 풀무원 연수원인 충북 괴산 ‘로하스 아카데미’에서 직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실제 효과가 검증된 것들이다.

  책의 대표 저자인 식문화연구원 식생활연구실장 남기선 박사는 “저염식에 익숙해지는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완전히 적응하기까지는 3개월 정도가 걸릴 있으므로 서서히 입맛을 길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고혈압, 당뇨, 위암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저염식단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0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78 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량인 2,000mg 2배가 넘는 수치로 국민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의 대표적 바른먹거리 기업인 풀무원은 지난 3 정부와 민간 합작으로 발족한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아니라 나트륨 함량을 줄인 저염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