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반장's Live

홍콩을 뒤흔든 풀무원의 맛! … 이제 홍콩 슈퍼마켓에서 ‘풀무원’ 만나요

여러분 여러분~
아침에 이 뉴스 보셨나요?! @.@
(풀무원 해외시장 공략 박차!)
 
이제 홍콩 주요 마트와 카페에서도 풀무원의 김치와 가쓰오 우동을,
풀무원의 냉면과 생라면을 맛볼 수 있게 됐다는 뉴스
란 말입니다~
 와우! 아니..올레! ^ ^

<2009 홍콩 푸드 엑스포>에서 생라면이 그렇게 또 인기가 있었다지요!
(이제 홍콩 여행가면 풀무원 제품만으로 끼니를 해결하나요? `ㅁ’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반장도 이 뉴스를 듣고 완전 기뻐하면서도
언제 이렇게 대단하고 굵직한 일을 진행하셨나 깜짝 놀랐지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풀무원의 홍콩 시장 진출을 진행했던
풀무원 신경로팀 수출입매니저 이파트장님을 긴급히 만나!
<2009 홍콩 푸드 엑스포> 현장의 뜨거운 열기와 
홍콩 현지 대형 슈퍼마켓에 입점된 풀무원 제품 현황 등을 소상히 듣고자 합니다.
풀사이 가족 여러분도 끝까지 초롱초롱한 눈으로 들어주세요~. +_+ 초롱초롱.


풀반장: 축하드린다. 고생이 많았을 것 같은데…!
이파트장: 감사드린다. 이번에 홍콩 출장가서 매일 새벽 3시까지 돌아다니면서 온갖 슈퍼마켓이며 재래시장을 다 조사하고, 유통업체 미팅하고, 수많은 제품들을 맛보고 하여간 홍콩을 다 훑고 다니느라 잠도 못잤다. 하지만 결과가 좋으니 큰 보람을 느꼈다. ^ ^

풀반장: 홍콩 시장에 진출한 풀무원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파트장: 생라면(얼큰한맛, 순한맛), 가쓰오 우동, 김치, 냉면(평양냉면,함흥냉면,쫄면) 등이다. 앞으로 다른 제품군도 속속 진출할 예정이다. 기대해달라.

풀반장: 풀무원 제품이 입점된 홍콩의 슈퍼마켓은 어디인가? 
이파트장: 우선 현재 시점으로는 홍콩의 대형 슈퍼마켓인 ‘CRV(뱅가드)’ 90개 매장에 입점해 있다. ‘파큰샵(Parknshop)’이나 ‘웰컴(Welcome)’같은 슈퍼마켓에도 곧 입점할 예정으로 상담 중에 있으니 앞으로 2~3개월 안에 홍콩 주요 거리에 위치한 웬만한 슈퍼마켓에서는 풀무원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이다. 홍콩은 유동 인구가 많은 편에 비해 마트의 크기는 우리보다 조금 작은 편이다. 사진 속에 보이는 ‘뱅가드’라는 슈퍼마켓이 우리로 치면 이마트, 홈플러스처럼 홍콩에서는 가장 큰 마트에 해당한다.

풀무원 제품을 판매하는 홍콩의 슈퍼마켓들
CRV(뱅가드) 90개 매장(현재 판매중), 파큰샵(Parknshop) 300여개 매장, 웰컴(Welcome) 마트 200여개 매장, DCH 마트 70개 매장 등. 그밖에 Jusco, SOGO, UNI, YATA 등의 슈퍼 몇 군데에서도 올해안에 풀무원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풀무원 제품이 처음 입점된 홍콩의 대형 슈퍼마켓은 이곳, 뱅가드(CRV)~.



풀반장: 정확하게 언제부터 입점했는지? 
이파트장: 얼마 안됐다. 정말 따끈따끈한 뉴스다. 지난 8월 8일 홍콩항에 도착해서, 8월 13일에 뱅가드 마트에 입점했다. 솔직히 항구에 도착하자마자 마트에 입점한 것도 매우 까다로운 절차가 있고 쉽지 않은 일이었는데 우리는 가능했다. 정말 유의미한 성과라 아직도 흥분된다. ^ ^

풀반장: 홍콩 마켓에서 특히 반응이 좋은 제품은 무엇인가?
이파트장: 더운 지역이라 냉면도 기대를 했었는데 의외로 가쓰오 우동과 생라면이 잘 팔리는 것 같았다. 물론 입점한 지 아직 며칠 안 지났기 때문에 반응은 좀더 두고 봐야 알겠지만, 한국에서 성공한 ‘풀무원의 맛’이 홍콩인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풀반장: 입맛 얘기가 나와서 그러는데, 한국에서 판매하는 풀무원 제품의 맛과 똑 같은 맛인가? 간혹 해외에서 우리나라 식품 제품을 사보면 현지화 전략 때문인지 한국에서 판매하는 맛과 다른 맛이 날 때가 있어서…. 홍콩 여행 중 ‘한국의 맛’이 그리울 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지도 궁금해서…, ^ ^; (이..이렇게 사심가득한 질문이라니. @.@)  
이파트장:
물론이다. 한국에서의 풀무원 가쓰오 우동의 맛과, 냉면, 쫄면, 생라면, 김치의 맛과 100%똑같은 맛으로 판매한다. 게다가 풀무원의 무첨가 원칙까지 모두 똑같이 지켜지고 있으니 홍콩 여행 가셔도 안심하고 사드실 수 있다. ^ ^

사용자 삽입 이미지홍콩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풀무원 제품들~ 자랑스러워요~



풀반장: 실제로 시식까지 진행했던 <2009 홍콩 푸드 엑스포>에서도 그렇게 반응이 뜨거웠다던데….!
이파트장:
지난 8월 13일부터 17일까지 홍콩섬에 위치한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 열렸던 <2009 홍콩 푸드 엑스포>말씀이신가? 정말 열기가 뜨거웠다. 그 엑스포는 참고로 홍콩 식품시장에 초기 진입하는 회사들이 신제품을 전시하는 곳인데, 규모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삼성동 코엑스에서 하는 전시의 2배 규모 정도 되더라. 일반적인 푸드 엑스포와는 달리 전시장에서 시식과 전시만 하는 게 아니라 판매까지 직접 할 수 있다. 즉,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해볼 수 있고, 현장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풀무원도 이틀 정도 부스 운영에 참여했었는데 우리 부스가 가장 잘된 부스 중 하나였을 정도로 현장 반응이 뜨거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lt;2009홍콩푸드엑스포&gt;에서 운영된 풀무원 제품 부스, 줄서서 풀무원 제품을 사는 홍콩현지인과 중국인들로 인산인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렇게 꽉꽉 들어찼던 제품들이 모두 동이 났다지요! 와우.



풀반장: 가져간 제품이 모두 동이 났다고 들었는데, 정말?

이파트장: 풀무원 김치의 경우, 100박스, 즉 3000개를 가져갔는데, 모두 매진됐다. 가쓰오 우동도 16개 들이 550박스를 가져갔는데 역시 다 팔렸다. 관람객들이 계속 줄서서 계속 먹고, 계속 제품이 팔리고, 부스 직원들이 정말 신나게 일했다. 엑스포가 끝나는 밤 10시까지도 그런 분위기는 계속 유지됐다. 게다가 이 엑스포는 관람객들이 돈을 내고 입장권을 사서 들어가야 하는 ‘유료 전시회’였는데도 반응이 이렇게 뜨거웠던 것. 

풀반장: 2009 홍콩 푸드 엑스포에서의 성공, 홍콩 대형 슈퍼마켓 진출 성공 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
이파트장: 홍콩은 의외로 인구가 많고 유동 인구도 많은 도시다. 게다가 홍콩 시장에서의 성공은 중국 본토에서의 성공을 시사한다고 분석된다. 실제로 <2009 홍콩 푸드 엑스포>에는 엑스포를 보기 위해서 중국 본토에서 관광버스를 타고 오시는 분들도 많았다. 정말 “깃발들고” 오시더라. ㅎㅎㅎ 즉, 중국 본토 시장에 대한 테스트 마켓으로 중요한 자리였다는 뜻이다. 엑스포에서의 반응으로 미뤄볼 때 대형마트에 입점한 제품들의 반응도 앞으로 매우 뜨거울 것이라고 자신한다. ^ ^ 

풀반장: 들고 오신 그 신문은 홍콩 신문?
이파트장: 아, 홍콩에서 3대 일간지에 손꼽히는 ‘apple daily’라는 신문인데, 홍콩의 풀무원 대리점에서 광고를 내셨더라. 슈퍼에 입점한 제품들을 광고하는 내용인데, 사진보시면 우리 제품이 들어가있고, 맨 밑에 협찬사로 풀무원 이름이 들어가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홍콩의 유력 일간지 apple daily

사용자 삽입 이미지중앙에 풀무원 로고 보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협찬사에도 풀무원이 보이네요



풀반장: 마지막으로 풀무원 블로그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의 방문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이파트장: 홍콩 외의 다른 해외에서도 더 많은 풀무원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 외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한국을 대표하는 맛의 사절단’이 되겠다. ㅎㅎㅎ


후후. 인터뷰를 마치고나니
풀반장까지 공연히 어깨가 으쓱해지네요.
(신경로팀 수고하셨습니다~! ^ ^ )

풀사이 가족 여러분~
앞으로 홍콩 슈퍼마켓에서 풀무원 제품 보시면 자랑스럽게
‘씨익-’ 웃어주실꺼죠?



posted by 풀반장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