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어린이 대상 과학재능 교육기부 캠프

풀무원, 어린이 대상 과학재능 교육기부 캠프

- 8/3~8/5일까지 충북 괴산 ‘로하스 아카데미’에서 충북지역 어린이 96명 대상 캠프 열어
- 고분자, 생물학, 공학 등의 다양한 과학실험과 밥상강의, 미각체험 등의 바른먹거리 교육으로 진행
- 미국 연구소 소속 과학자 초빙해 실험 위주 과학재능 교육

풀무원 연수원인 ‘로하스아카데미’가 여름방학을 맞아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해 과학재능 교육기부에 나섰다. 

충북 괴산에 위치한 풀무원 ‘로하스아카데미’는 8월 3일부터 5일까지 충북지역 초등학생 96명을 대상으로 미국 소재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과학자를 초빙해 바른먹거리 교육과 과학재능 교육을 함께 구성한 ‘바른먹거리 과학재능 교육기부 캠프’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평소 실험실과 장비의 부족으로 과학실험이 여의치가 않았던 충북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기획됐으며, 충북 충주시 주덕읍의 주덕초등학교, 충북 괴산군 청천면의 청천초등학교, 충북 괴산군 드림 스타트센터 소속 어린이 96명이 참가했다. 

‘바른먹거리 과학재능 교육기부 캠프’는 일일 체험 프로그램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과학재능’, ‘밥상강의’, ‘미각체험’ 등으로 진행됐으며, 과학재능 교육은 유진형 박사, 이해정 박사와 전남대 의대 배우균 박사가 담당했다.

‘과학재능’ 프로그램은 총 3개의 실험교육으로 액체인 풀과 고체인 일반세제를 혼합하여 탱탱볼과 끈끈이를 만드는 고분자 실험과 자신의 침 속에서 DNA(유전자)를 추출하는 생물학실험, 나무막대와 종이테이프를 이용해 안정된 탑을 쌓는 공학실험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영양균형 실천을 위해 섭취한 음식을 기록하고 개인의 영양상태를 확인하는 ‘밥상강의’와 준비된 야채를 통해 맛을 표현하는 ‘미각체험’ 등의 바른먹거리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풀무원의 로하스아카데미 김혜경 부사장은 “올해 진행된 ‘바른먹거리 과학재능 교육기부 캠프’는 먹거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배우는 ‘바른먹거리’ 교육과 함께 기초 학문인 과학에 대해 어린이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아질 수 있도록 진행됐다”며 “앞으로도 바른먹거리 교육과 함께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9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평단리 285,000m²(약 8만5천평) 부지에 개원한 ‘로하스아카데미’ 는 풀무원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공존, 공동체 정신을 배우는 친환경 체험 공간으로서, 풀무원 임직원들의 연수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의 저소득층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부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로하스아카데미’ 내에 국내 건축물로는 처음으로 국제 인증을 받은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에너지를 절감한 아시아 최대규모의 ‘패시브하우스’ 연수원이 완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