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이 제품 꼼꼼 리뷰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읽는 법!…SPF, PA+, UV

오늘 달이 해를 가린다는 '개기일식' 아니, '부분일식' 현상은 잘 보셨나요? ^ ^
전 요 포스트 올리고 후닥닥 보러갈 계획입니다.

저는 '일식' 현상과 가장 관련이 깊은, ^ ^
풀무원건강생활에서 썬블록, 자외선 차단 화장품을 담당하고 있는 조PM입니다.

얼마 전 이씰린 노블 시리즈를 담당하고 있는 이PM님이 ‘번들거림’을 막는 ‘시원한’ 여름화장법을 올리셨다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여름에는 역시 썬블록 제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뜨겁지 않은가요? 오늘은 ‘썬블록 고르는 법, SPF지수/PA지수 읽는 법, 자외선A와 자외선B의 차이점’ 등 여러분이 여름에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들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 ^


SPF는 '차단 지속 시간'을 의미한다?

 

 

자외선 차단제품을 고르실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으시죠?
바로 SPF지수와 PA지수가 그것인데요.
SPF
PA지수가 몇이어야 가장 적당한 자외선 차단제인지, 헷갈리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이시죠? SPF, PA라고 적힌 부분..두가지 다 있으면 이중 차단 효과!


SPF 지수는 자외선B차단 지속 시간을 표시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SPF1 15~ 20분 정도의 지속시간을 나타냅니다. 그러니까 SPF10이면, 2~3시간 정도 차단 효과가 지속되는 셈이지요.


  SPF10 x 15~20
2~3시간 지속


 

물론 땀을 흘리면 지워지니까 지속시간은 조금씩 달라진다는 걸 명심하시구요.

PA 지수는 자외선A의 차단 정도를 표시하는 지수인데요. +기호의 3가지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SPF만 있는 자외선 차단제보다는 PA지수가 함께 표기된 걸 사용하시면 더 좋겠죠?
실제로 이중차단효과가 있답니다.


 

    PA+ : 자외선A 차단효과 있음

    PA++ : 자외선A 차단효과 우수함

    PA+++ : 자외선A 차단효과 매우 우수함

 

 




내게 맞는 SPF지수는 몇일까요?

 


어쨌든 SPF지수가 높다고 다 좋은 건 아니니까 야외생활 정도나 계절에 따라 취사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자외선 강도가 센 여름에는 SPF20보다는 SPF30 이상의 제품을 쓰는 게 좋겠지요.
+사무실이나 마트 다닐 때는 SPF30 정도가 적당하구요.
+레저를 하게 되면 좀더 높은 지수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세요.
+물론 수영할 때도 SPF30만 발라도 되긴 하는데요. 좀 자주 발라주셔야 해요.


어차피 SPF지수는 시간의 문제니까요. 

 

사실 일상생활을 할 때는 SPF50 정도의 높은 지수 자외선 차단제보다는
SPF30
이상의 제품을 발라주셔도 돼요.
지수가 너무 높으면 아무래도 피부에 닿는 느낌이 무겁고 백탁 효과가 커서 사용감이 불편하거든요.
낮은 지수의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자주 발라주시는 게
피부 보호 효과도 있으면서 사용감도 편하실 거예요.

 

,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나서 그 위에 화장을 해버렸는데
어떻게 수시로 자주 바르냐구요? ‘백탁효과는 뭐냐구요?
그 얘기는 다음 3탄에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요령에서 이어서 들려 드릴께요
. ^ ^

 

 


자외선A와 자외선B의 차이는 뭘까요?


A. 피부 태닝은 자외선 A의 힘!

자외선 A는 피부의 진피층까지 도달하는 파장이 가장 긴 자외선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피부를 검게 타게 만드는 태닝의 기능을 하며, 콜라겐을 와해시켜 피부를 늘어지고 주름지게 만들지요. 구름이나 유리창을 투과하여 흐린 날이나 실내에서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활 자외선이라고 부르는 게 바로 자외선 A’랍니다. 

 

B. 잡티를 만드는 자외선 B!

해수욕장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하면서 햇빛을 오랫동안 쬐고 나면 피부가 붉어지면서 잡티가 짙어지는 걸 경험한 적 있으실 거예요. 이건 우리 피부에 화상을 입게 하는 자외선 B의 힘이랍니다. 자외선 B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색소의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다행히 유리창에 의해 제거되는 중간 파장 자외선이기도 하지요. 주로 레저 활동을 통해 피부와 접하므로 레저 자외선이라 불립니다. 결국 자외선 A B, 모두 우리 피부에 좋은 자외선은 아니라고 봐야겠죠?







 

posted by 풀무원건강생활 조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