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2014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지수(KSI)’ 종합식품부문 1위 선정

풀무원, ‘2014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지수(KSI)’
종합식품부문 1위 선정

-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 조사에서 66.33점으로 종합식품부문 5년 연속 1위
-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책임경영 등 지속가능경영으로 높은 평가 받아

풀무원이 5년 연속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은 한국표준협회(KSA) 주최로 7일(화) 오전 리츠칼튼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에서 종합식품부문 지속가능성지수(KSI, Korean Sustainability Index)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26일부터 7월 11일까지 국내기업 중 업종별 매출액, 시장규모, 지속가능경영 추진활동 등을 고려해 선정된 45개 업종의 169개 기업에 대해 소비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 3만 4천여의 표본 평가로 진행됐다. 

풀무원은 올해 66.33점을 획득해 종합식품 업종의 평균인 61.36점보다 월등히 높은 점수로 종합식품부분 1위 기업에 올랐다. 특히 풀무원은 ‘제품서비스의 안정성 요구 증대(72.57점)’, ‘건강친환경친사회 중시하는 소비자 증대(69.77점)’, ‘소비자 보건 및 안전 보호 능력(73.17점)’, ‘소비자 불만 및 분쟁 해결 노력(69.48점)’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결과는 풀무원이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윤리, 환경, 사회책임경영 등 꾸준히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실천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풀무원은 윤리경영을 위한 전담 부서를 두고 정기적으로 임직원 대상 윤리 교육을 실시함은 물론 우수 실천사례 공모전 등을 통해 직원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바른마음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환경경영을 위해 풀무원은 친환경 제품을 확대하고 공정 시 에너지 및 용수 절감, 탄소배출량 저감 등 다양한 녹색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풀무원식품은 시판중인 두부 43개 전제품에 환경부가 개발한 수성접착제를 사용하는 친환경 포장재로 전면 교체했으며, 포장용기 무게를 9% 줄이는 등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특히 풀무원샘물은 기존 사용하던 제품 마개의 높이를 친환경 에코캡(Eco Cap)으로 개선, 캡 무게를 기존 2.1g에서 0.7g줄여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건축물로는 충북 괴산의 로하스아카데미 본동 ‘패시브하우스’를 손꼽을 수 있다. 풀무원 임직원 연수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이 건물은 국내 건축물로는 처음으로 국제인증기관인 독일 패시브 협회로부터 예비인증과 본인증을 모두 받았으며,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에너지를 절감한 아시아 최대규모의 에너지 고효율 친환경건축물로 평가 받고 있다.

풀무원은 전 국민이 참여하는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통해 종합식품회사로서 CSV(공유가치창출)을 실천하며 사회책임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0년부터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매년 1만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지킴이’를 10만 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민 모두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 지자체 등과 협력해 확대하고 있다. 

풀무원 유창하 전략경영원장은 “풀무원은 앞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 식품기업 답게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계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