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

2011년 풀사이 연말 결산 : 포스트 어워드!

2011년 토끼해를 맞아 풀밭을 노니는 토끼마냥 열심히 달려보자는 다짐으로 시작한 것이 불과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날을 하루 앞두고 있네요. 지난 2011년을 돌이켜보면 풀로거, 오픈캐스트, 라면데이 등을 비롯 풀사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던 한해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정말 좋아해주실까, 라는 생각에 걱정도 했지만 다행히 많은 분들이 좋은 평을 해주셔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항상 새로운 시도는 여러모로 떨리는 법이니까요~. ^^
연말을 맞아 지난 한해 동안 작성한 519개의 포스트들을 돌이켜보니 풀사이 가족분들과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어느 하나 정성들이지 않은 포스트가 없을 정도로 모두 다 깨물어 아픈 손가락 같은 포스트들인 만큼 순위를 정하고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이 조금은 새삼스럽기도 하지만 지난 한해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풀사이 연말 결산을 준비해 봤답니다. 과연 어떤 포스트가 주목을 받고 또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을까요? 풀사이의 2011년을 마무리하며 2012년의 풀사이를 그려보는 시간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이하 풀사이)'의 연말결산, 지금 시작합니다~! 
519 / 댓글 7,020 / 트랙백 46 / 방명록 16 / 방문자 649,026

2011 블로그 포스트 best 5

1. 결혼 준비, 이것만은 꼭!! D-180, 웨딩다이어리

2. 키워드로 풀어보는 홍콩의 볼거리!

3. 알뜰쇼핑족을 위한 드넓은 홍콩 '이케아(IKEA)' 매장 탐방기~!

4. 두부를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한-중-일 두부 이야기

5. 라면은 어디서부터 왔을까?... 라면의 역사를 찾아 떠나 봅시다~!

2011년에 가장 주목받는 포스트는 바로 '결혼준비'에 대한 포스트 였습니다. 결혼의 달 5월에 발행된 포스트 답게 수많은 웨딩 카페에 소개된 것은 물론 다음뷰 베스트에도 올랐었거든요. 2011년 가장 주목받은 단일 포스트가 '결혼준비'였다면 가장 주목받은 시리즈는 단연 '풀반장의 홍콩여행기'입니다. 총 5편의 포스트를 작성했었는데요. 5개의 포스트들이 수개월동안 풀사이 유입률 1위를 놓치지 않았을 정도니 정말 대단하죠? 물론 다음 메인에도 소개가 됐었구요~ ^^ 그 밖에는 라면데이 포스트와 두부 포스트가 큰 관심을 받았답니다.

댓글 많이 받은 포스트 best 5

1. [이벤트] '슈퍼스타' 드레싱을 찾아라! (953)

2. [이벤트] '자연은 맛있다' 주관 라면 능력 평가~!! (771)

3. [이벤트] 신호등표시제 홍보 영상 속 올바른 핫도그를 찾아라~! (419)

4. [라면지원이벤트] 우리 엠티/캠핑/휴가가요, 라면 주thㅔ요~! (338)

5. 풀사이 공식 블로거 리뷰단, '풀로거(Pulogger)' 1기 모집!! (288)

이벤트 Best를 따로 소개를 하려고 했는데 필요가 없겠네요. 댓글을 많이 받은 포스트 Best 5를 이벤트 포스트들이 모두 점령(?)해 버렸으니까요~ 역시 참여 만큼은 이벤트가 최고인것 같죠? 음.. 댓글을 얼마나 달아주셨나 살펴보니 그야말로 '헉'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많은 댓글이 달렸었군요. 무려 953개나!! 이 댓글은 2011년 뿐만아니라 풀사이 역사상 가장 많은 수치인 만큼 그 의미가 더욱 크네요.

일일 방문자(UV) best 5

1. 1월 16일     12,541 명 - 풀반장의 일본 여행기

2. 12월 17일     6,881 명 - 금주의 오픈캐스트 (연말파티 핑거푸드)

3. 11월 14일     6,598 명 - 금주의 오픈캐스트 (추운겨울 국물요리)

4. 8월 1일        5,581 명 - 동남아 라면 비교

5. 3월 28일       5,018 명 - 라면의 역사

풀사이의 일평균 방문자(UV)는 대략 2,000 명 정도인데요. 모든 블로그가 그렇듯 방문자가 급증하는 날이 있답니다. 포탈이나 메타블로그의 주요영역에 노출되거나 시즈너블 이슈를 올렸을 때가 그런 날인데요. 풀사이 역시 방문자가 급증했던 날이 있었습니다! 급증한 날의 방문자와 그날 주목을 받았던 포스트를 정리해봤답니다. 역시나 풀반장의 여행기가 1위를 차지했군요. 아무래도 여행에 관심이 많으셔서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오픈캐스트 2편과 라면데이가 뒤를 잇는데요. 오픈캐스트는 시즈너블 이슈를 라면데이는 심도 깊은 내용을 바탕으로 주목을 받았답니다. 

건강 레시피 best 5

1. 두부로 만든 피자

2. 두부 파프리카 주스

3. 치즈라면, 해물라면 끓이는 법

4. 두부 오이 다시마 말이

5. 두부 스낵

처음에는 풀무원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다며 시작한 레시피 코너가 이제는 풀사이에 없어서는 안될 효자 코너가 되어버렸는데요. 그간 소개된 수 백 종의 레시피들 중 2011년 화제의 레시피는 무엇일까요? 역시나 많은 분들께서 두부로 기억해주시는 풀무원 답게 두부를 활용한 이색 요리들이 많았고 자연스럽게 두부 관련 레시피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조금 흥미로운 것이라면 두부로 만든 피자나 두부 파프리카 주스, 그리고 두부 스낵처럼 아이 간식으로 좋은 레시피들이 관심을 받았다는 사실인데요. 아무래도 몸에 좋은 두부로 아이 간식을 만들어 주고 싶은 맘님들의 마음이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

풀사이 최고의 날


풀사이가 기업블로그 치고는 "상업적인 컨텐츠"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기업블로그라는 태생적 한계 때문에 비교적 자유로운 메타블로그나 다음뷰 추천까지는 올라가지만 포탈사이트 메인에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올해초 부터 정보성 포스트의 정수(?)인 라면데이 포스트를 중심으로 다음 메인에 소개가 되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기업 블로그는 소개된 적이 없다시피한 네이버 메인에 풀사이 오픈캐스트가 무려 두번이나 소개가 됐다는 사실~!!! 2008년부터 풀사이를 운영해오며 경험한 최초의 포탈 메인소개라 무척 감회가 새롭네요. 풀사이 최고의 날이라는 제목이 이해가 되시죠?

연말 결산 총평

풀사이와 함께한 2011년, 풀사이 가족분들은 어떠셨나요? 풀사이가 있어 행복하셨나요? 풀반장은 풀사이 가족분들이 있어 너무도 즐겁고 행복하게 풀사이를 꾸려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하루 한개가 넘는 포스트를 꾸준히 발행해온 지난 1년, 최대한 많은 것을 보여드리고자 발로 뛰었던 29번의 취재, 풀사이 가족분들과 나눴던 수백 수천 건의 댓글들! 풀반장에겐 모두 소중하고 기분 좋은 지난 한해의 자취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가오는 2012년에도 더욱더 즐겁고 행복한 풀사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풀사이 가족분들은 그저 2011년과 변함없이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넙죽.



posted by 풀반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isa___a 2011.12.30 15:1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 포스팅을 하셨네요~ !! 2012년에도 잘 부탁드려요^^/ ㅎㅎ

  2. 시연성연맘 2011.12.30 15:3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2011년 풀반장님 너무 수고하셨어요 +_+
    두부로 만든 피자는 저도 만들어 먹고싶더라구요^^
    게다가 가장 많이 달리 덧글은..역시 이벤트였네요.
    그리고.. 또 한가지 제가 팜여했던 풀로거1기 모집란.. 으흐흐..
    풀반장님.. 2012년에는 좀 더 풍성한 이야기 거리들로 꾸며주실꺼죠^^

  3. BlogIcon 그린스타트 2012.01.13 14:2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풍성한 먹거리와 이야기가 가득한 풀무원 블로그
    2012년 에도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