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 Recipe/그 푸드? 저 푸드!

눈꺼풀 떨림, 두통! 내 몸에 '시금치'가 부족해서라구요?

지난 주말에 소개해 드린
[뽀빠이의 영원한 친구 시금치 레시피]를 보신 뒤
따라해 보신 분 계신가요? ㅇㅇ?

주말에 사놓으신 시금치!
냉장실이나 딤채 속에 아직 남아있다면, 이번 포스트도 '주목'해 주세요~! ^ * ^  

오늘 저녁 반찬으로 또!
'시금치'를 선택하게 만들 포스트랍니다. ㅎㅎ

특히 조금만 피곤하다 싶으면
눈꺼풀이 자주 떨려서 당황스러워하는 분들이나
원인모를 두통이 계속 되는 분들께
꼭 '시금치'가 필요하다네요. 왜일까요?

이게 도대체 무슨 까닭인지, 한번 보시죠~.



당신이 머리가 아픈 이유는,
남보다 '시금치'를 덜 먹어서?

30대 중반의 주부 자담이 엄마는 요즘 특별한 이유 없이 머리가 아픈 날이 많다. 까닭 없는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날도 잦다. 그러다 보니 조금 예민해지게 되고 쉽게 화를 내는 자신이 걱정스럽기도 하다. 당신이 머리가 아픈 이유는, ‘남보다 더 열정적이기 때문’일까? 아니면, 그 무언가가 부족해서일까?
글. 이헌옥 풀무원건강생활 로하스연구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대 때는 안 그랬는데, 30대가 되고 집안에 앉아있는 날이 많아지면, 이상하게 ‘두통’도 늘어나는 기분이다. ‘TV를 너무 오래 봐서 그런 걸까?’ 또는 ‘집안일과 육아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일 거야’라고 생각하며 “남보다 더 열정적인” 자신을 탓해본다. 하지만, 모발 미네랄 검사를 해보면, 이런 증상들이 사실은 마그네슘 부족과 연관이 있다는 뜻밖의 사실을 알 수 있다.

피로와 마그네슘은 무슨 관계?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체내에서 에너지 물질인 ATP가 잘 만들어지도록 도와 우리 몸이 피로하지 않게 해주는 물질이다. 또 마그네슘은 몸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효소 작용이 제대로 일어나도록 도와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마그네슘은 혈압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또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마그네슘은 주의력 결핍 증상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산만하거나 집중을 못 하는 아이들이 자주 먹는 음식들을 분석해보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피로, 짜증, 불안, 눈꺼풀 떨림, 손저림이 있다면?!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많이 쓰이는 미네랄로 과음을 자주 하거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과도하게 땀을 흘리는 경우, 가공 식품과 탄산음료를 즐겨 먹는 현대인들에게서 가장 부족하기 쉬운 성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니 특별한 이유 없이 피로, 짜증, 불안, 우울 등을 자주 느끼거나 눈꺼풀이 떨리고 손이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한편 카페인과 치즈, 초콜릿, 인공화학조미료 등은 두통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로 꼽히고 있으므로 이들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그럼 마그네슘은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 있을까? 마그네슘은 현미나 통밀 등의 통곡식류, 아몬드와 땅콩과 같은 견과류, 시금치, 무청, 브로콜리 등의 녹색 잎채소, 대두 등 콩류와 생선,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두통과 눈꺼풀 떨림을 단순히 피곤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만 생각하지 말자. 흰 쌀밥 대신 현미 등이 들어간 통곡식을 듬뿍 넣은 밥을 지어먹고, 식사 때마다 녹황색 채소를 푸짐하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첨가물로 범벅이 된 가공식품보다는 매일 한줌의 견과류를 간식으로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 약을 먹지 않아도 전보다 두통이 줄고, 피로감도 덜한 자신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산만함이 줄고 집중력이 생긴 아이의 모습과 함께.


*본 컨텐츠는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담는큰그릇>에서 발췌하였습니다.
posted by 풀반장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