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풀무원 사람들의 여섯 가지 '약속'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이 서둘러 가고 있지요? 가는 봄을 천천히 즐기시라고 꽃이 눈송이처럼 매달린 살구나무 사진을 선사합니다. 어느 산사의 뜰에서 찍었어요.










풀무원은 직원들에게 아래와 같은 '약속'를 권합니다.
풀무원에서 일하면, 풀무원이 만드는 '음식'의 컨셉에 맞게 그렇게
살자는 거지요.

그럼 모두들 잘 지키느냐?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당.^ ^

한번 보세요. 출력하여 식탁 가까이 붙여두고 특히 아이들이
날마다 보고 익히면 건강을 위해 평생 좋은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아시지요?
내 건강과 지구 환경의 미래까지 함께 생각하는 '착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말합니다.


 풀무원인의 LOHAS 약속

   

1. 우리는 간략하게나마 반드시 아침 식사를 함으로써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한다.

l       아침밥은 텅빈 연료통에 채워지는 연료와 같다. 아침 밥을 먹는 사람이 스트레스에 강하다고 조사되어 있다. , , 반찬을 고집하지 말고 과일, 주스, 두유, 저지방 유제품, 두부, 생식, 선식, 다양한 씨리얼 등을 적절히 가볍게 먹으면 된다. 한 가지 유념할 일은, 아침에 섭취하는 단백질이 대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그날의 업무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우리에게는 두부가 있다.

 

2. 우리는 적어도 하루 30분은 운동한다. 10분씩 3차례로 나누어 해도 좋다.

l       왜 운동을 밥먹듯이 해야 하는가? 스트레스가 주는 심리적 타격을 관리하기 위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하여, 심폐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운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모든 사망 원인을 58% 줄이고, 무병장수 하기 위하여 우리는 운동을 해야 한다. 1시간씩 죽 하지 못한다고 포기하지 말자. 의사들은 10, 5분 단위로 나누어 조금씩 운동량을 쌓아 30분 이상이 되면 심폐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단호히 말한다.

 

3. 우리는 담배를 피우지 않으며,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을 적극 돕는다.

l       만 가지 병의 원인 중에는 반드시 담배가 들어간다. 담배를 마약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반드시 끊어야 하며, 나아가 주변 사람이 끊도록 도와서 간접 흡연의 피해도 막아야 한다.

 

4. 우리는 어떤 술이건 2잔을 넘겨 마시지 않으려고 애쓴다.

l        술에 취하면 스트레스가 풀어지고, 불면이 해소된다고 느끼기도 하나 이는 착각이며, 정확히는 일시적 마비가 일어난 것이다. 술은 종류에 맞는 잔에 2잔까지 마셨을 때는 건강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지만 2잔을 넘어서는 순간 급격히 간에 부담을 주기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다.

 

5. 우리는 깊은 호흡과, 짧은 휴식을 적절히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그때 그때 털어낸다.

l        85퍼센트의 질병이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의사들의 일반적인 주장이다. 만성 스트레스와 억제된 감정은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기도 하다. 스트레스가 닥칠 때 천천히 3번 심호흡을 하면 혈당량과 심장 동수를 증가시키고 마침내 혈압을 오르게 하는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줄일 수 있다. 다시말해 느리고 깊은 호흡이 마음의 평화와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에 더없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적어도 한 시간에 한번쯤은 의자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이고, 가능하면 바깥 공기를 쏘이면 얼마쯤 스트레스를 털어낼 수 있다.


6. 우리는 자원의 유한함을 인식한다. 물과 전기를 아끼고, 이면지 사용, 쓰레기 분리 수거 등을 적극 실천하며, 일회용품을 멀리한다.

l        LOHAS의 가치는 소비를 포함한 일상적 생활이 지속가능성의 맥락 속에서 영위되는 데에 있다. 따라서 하루하루의 작은 실천이 무엇보다 소중하다.


 풀무원이 제안하는 LOHAS 식생활

 

1.       식품 포장의 표시 사항을 꼼꼼히 읽고 선택하며, 늘 칼로리에 유념한다.

2.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식사의 중심에 둔다.

3.       단백질은 콩 식품, 계란 등에서 주로 섭취한다.

4.       생선을 통해 고혈압, 심장병을 예방해주는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한다

5.       트랜스지방이 많이 든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식품, 패트스푸드를 절제한다.

6.       MSG, 합성보존료, 합성착색료 등이 들지 않은 식품을 선택한다.

7.       생수는 마시면 마실수록 좋다. 하루 6컵에서 8컵을 목표로 마신다.

8.       자연 상태의 식품을 되도록 덜 가공하여 통째로 먹는다.

9.       유기농 식품이 인간의 건강과 지구 환경에 끼치는 긍정적 영향을 인식한다.

10.   맛있는 것을 많이 먹는 것과 균형잡힌 식사는 다른 것이다. 식사로 영양의 균형을 이루기 어려우면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으로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