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이 제품 꼼꼼 리뷰

계란 한알에 700원!? 도대체 왜 이리 비싼 거얌 [어느 PM의 고백 2탄!!]


계란 좋아하시나요? 전 좋아합니다.

하지만 마트에 갈 때마다 고민하게 되더군요.

마트에 가보면 풀무원 계란만도 서 너 가지가 훌쩍 넘으니까요!


유정란, 목초란, 아침 후라이로 좋은 달걀 기타 등등... 기타 등등...

계란의 천국에 와 있는 기분이라고나 할까요.

그런데! 그런데, 어느날 제가 마트에서 발견한 계란은 바로 이 녀석!

(발견이라고 하니 부끄럽습니다. . 저 이전까지 자사 달걀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T^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섯 알만 살짝 포장해놓았네요. 열어보지 않았는데도 느낌이 꽤 고급스럽습니다.

가격도 꽤 됩니다. 여섯 알에 4,200! 그럼, 한 알에 700?!

(풀무원 자연란은 한 알에 450, 아침후라이란은 한 알에 360원이라는 걸 생각하면, .)

그런가 하면, 아침 후라이로 좋은 달걀이라는 이름도 눈에 띕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달걀은 왜 이렇게 비싸고, 저 달걀은 왜 후라이에 좋다는 걸까요?

궁금한 건 참지 못하는 풀반장, 풀무원의 모든 계란을 담당하고 있는

계란 담당 PML양을 만나 좀 따져보았습니다.

 

(풀반장 주 : PM 오전 오후를 뜻하는 AM, PM이 아니라 Product Manager를 뜻합니다.
PM
의 의미나 PM의 하루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
흐흑. 그게 또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

 
풀반장
 여섯 알에 4,200원짜리 달걀을 봤다. 계산해보니 한 알에 700원이라는 소리다
.
          이거 왜 이렇게 비싼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 달걀, 무슨 달걀인가?

계란 PM 'L' !!!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이다.

 

풀반장 다른 달걀과 어떤 점이 다른지 궁금한데?

계란 PM 'L' 포장을 자세히 보시면 나와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사료’다. 닭이 먹는 사료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곡물이 옥수수, 대두박 등인데,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을 낳을 닭들에게는 잘 관리된 유기농 원료로 만든 사료를 먹이고 있다는 뜻이다. 물론 이 사료 원료들도 풀무원의 다른 제품들처럼 무농약, 무화학비료, GMO(유전자 변형) 검사 등 까다로운 검사를 거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풀무원 자연란 사료의 2배나 비싼 유기농 사료.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의 가장 큰 특징이다.

 


풀반장 그 유기농 사료라는 것, 일반 사료보다 얼마나 비싼가?
계란 PM 'L' 시중의 사료와 단순히 비교하면 더 많이 차이가 나겠지만, 자연란을 낳는 닭들이 먹는 사료와 비교해도 약 2배 높은 가격의 사료다. 그런데, 사료만 높은 값을 치른다고 풀무원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이 되느냐! 하면 그렇지 않다. 유기농 사료를 먹은 닭이 알을 낳으면 이 달걀들은 끊임없이 온도를 관리당(?)하면서 트럭에 실려 'G/P센터'로 보내진다. (계란은 '온도' 유지가 생명이다!)

 

풀반장 G/P 센터? 무엇을 하는 곳인가?
계란 PM 'L' 'G/P센터', 쉽게 말하면 ‘계란 공장’이다. 계란을 세척, 건조, 코팅, 포장을 하는 곳인데 이곳에서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작업이 바로 여러 단계에 걸쳐 실시하는 까다로운 계란 선별 검사 되시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P센터’, 한마디로계란 공장’~.




풀반장 계란 선별 검사는 어떻게 하나? 껍질을 깨 볼 수도 없을 텐데?
계란 PM 'L' 달걀은 껍질을 깨서 검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신선도와 이물질 여부 검사가 꽤 까다롭다. 그래서 투광기를 통해 달걀에 빛을 쬐어 1등급 이하의 달걀을 골라낸다. 검사 기계로는 실금 간 계란이 유통되어 신선도가 저하되거나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금을 찾아내는 파각검출기’와 계란 내부에 핏덩이 또는 갈색 점들로 보여지는 혈반 등을 제거하기 위한 ‘혈란검출기’를 운영하고 있다.
그 밖에도 매일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신선도, 난황색도(노른자의 색깔 상태), 이물질 여부, 계란 껍질 상태를 평가하여, 기준에 부적합한 계란은 생산라인에 투입하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 이 모든 검사가 끝난 계란에 생산자의 이름을 새기고 크기와 색깔까지 보기 좋게 맞춰 포장하면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이 탄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렇게 빛을 투과시켜 1등급 계란만 찾아낸다! 까다로운 계란 선별 검사 현장.


 

풀반장 풀무원 달걀을 낳는 닭들은 럭셔리한 양계장에서 지낸다던데, 그것도 사실인지 궁금하다.
양계장 가보셨는지
?
계란 PM 'L'  물론 직접 가봤다. 럭셔리’는 좀 과장이고. (웃음) 사진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풀무원 자연란과 유기농 로하스란이 생산되는 농장은 ‘동물복지’ 기준을 철저히 적용하는 곳이다. 쉽게 말하면 닭을 양계장에 가둬 키우지 않고 땅을 밟고 자랄 수 있게 키운다는 뜻. 영양이 가득한 사료와 신선한 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수면과 휴식 등에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육 공간에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동물복지’이기 때문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좁은 닭장에 닭을 가둬서 키우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무원에서는 방사보다는, 조류독감이나 쥐, , 곤충 등과 접촉으로 발생하는 질병관리 문제 때문에 동물복지에 맞는 닭집’을 지어서 키우고 있다. 일조량과 공기의 순환 등 닭을 위한 최대한의 배려를 하여 지은 닭집~. 질병에 안전하고 자연환기도 되는 한옥 같은 집이라고나 할까.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반장 주 : 풀무원은 2007년부터 이미 사단법인 한국동물복지협회의 자문을 얻어 자연란과 유기농 로하스란이 생산되는 농장에 풀무원 동물복지 기준을 적용, 사육하고 있습니다.)

 


풀반장 듣고 보니 매일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만 먹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상 늘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만 먹을 순 없으니 풀무원의 다른 달걀들도 소개 좀 부탁한다. 섞어가며 먹게. -ㅅ-
계란 PM 'L'  풀무원 계란은 일단 크게 유정란과 무정란으로 나뉜다. 유정란에는 자연란(우리 유정란의 대표 선수다. 한 알에 450, 10알에 4,500), 초생란(어미 닭이 알을 처음 낳아 보름 동안만 생산되는 52그램 미만(45그램 이상)의 작은 계란으로 10알에 3,100. 연중 판매되는 상품은 아니다), 유기농 로하스 유정란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란 PM 'L'  풀무원 무정란에는 목초란과 아침 후라이란이 있는데, 목초란은 목초를 먹고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달걀로 이게 또 인기가 좋아서 수많은 ‘목초...어쩌고’ 하는 카피 계란들이 나온 바 있다. 그런 카피 제품들을 업계 전문 용어로 'me-too(미투)' 제품이라고 한다. 어쨌든 우리 목초란은 맛이 비리지 않고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침에 후라이로 좋은 달걀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15퍼센트 이상 낮아 아침에 부담없이 먹기 좋은데, 한 알 기준 가격이 360원으로 가격도 부담없는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요 녀석이 바로 임산부에게 좋은 달걀! 


계란 PM 'L'
, 작년 가을에 출시한 핑크색 포장의 엽산 달걀도 있다. 정식 이름은 어린이와 여성에게 좋은 엽산 2.1배 풍부한 달걀로 엽산이 진짜 풍부하니 임신 전부터 꼭! 챙겨 드시길 권한다(한 알에 390원 꼴).
엽산은 기형아 출산 예방을 위해 임신 초기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이라는 것, 잊지 마시라~! 

  
계란 강의 잘 들으셨나요?
, 여기서 깜짝 이벤트 들어갑니다~!!


이 인터뷰가 끝나고 계란 담당 PML양께서

4월 중순쯤에 OO마트에서 자연란 깜짝 이벤트를 열 계획이라고 귀띔해 주시면서

이벤트 때 고객들에게 나눠드릴 선물을 저희 블로그를 방문하는 블로거들을 위해

특별히 50개 한정으로 제공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ㅡ^ )


바로 요 상자를 블로거 여러분에게 드립니다!

물론 그냥 드릴 순 없지요. 씨익.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과연 상자 안에 무엇이 들었을까요? 사이즈는 대략 18cmX7.5cmX7.5cm 이렇습니다.

[풀무원 자연란 이벤트]

"비밀의 상자 속 선물을 맞춰라~!"

이 상자 안에 들어있으면 좋을 것 같은 선물을 추천해주세요.

상자와 함께 저희가 준비한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 ^


비밀 댓글도 좋지만, 기왕이면 공개 댓글과 함께 블로그 주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월 27일까지의 댓글을
무작위 추첨하여 총 50명에게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풀반장의 힌트 : 계란 PM L양께서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신 선물이랍니다. 상자 속을 들여다봤는데, 오오. 정말 괜찮은 녀석이 들어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J 먹을 건 아닙니다.)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이벤트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꼭~!!!)


 

 (※이 포스트에 올린 사진의 일부는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담는큰그릇> 2006년 가을호(사진 톤 스튜디오)에서 발췌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상 '친절한' 풀반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