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반장's Letter

알아보자! 나의 '친환경지수'는 몇 점?

우리는, 환경을 위해 얼마나 건강한 소비를 하고 있을까요?

'저탄소 녹색 성장'이 국가 발전의 중요한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 소비' 또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환경까지 생각하는 '똑똑하고 지혜로운 소비'가 중요해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풀반장이 간단한 Test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Test'라고 하니 갑자기 움찔-하신 분들!! ㅎㅎ 떠실 필요 없습니다.
풀반장도 'Test'엔 조금 움찔합니다만, 이건 재미로 풀어보는 나만의 체크이지요~)


아래 질문을 잘 읽고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해
난 얼마나 건강하게 소비하고 있는지, <나의 친환경지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아니오'라고 대답할때, 우리 풀사이 가족들은 '예'라고 대답하길 바라면서, 시작~!)


1. 물건을 선택할 때는 겹겹이 포장되어 있는 물건은 되도록 사지 않는다. (예 / 아니오)

2. 유통기한이 되도록 짧아, 단기간에 보관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식품이 좋다. (예 / 아니오)

3. 식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4.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을 만든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살펴본 후 구매를 결정한다. (예 / 아니오)

5. 식품 첨가물이 몇 가지 들었는지, 어떤 첨가물이 들었는지 확인한다. (예 / 아니오)


6. 원료의 원산지와 특성을 반드시 확인한다. (예: 유전자 변형) (예 / 아니오)

7. 음식은 되도록 소량으로 구입한다. (예 / 아니오)


8. 식품을 구입하기 전에 꼭 확인을 하는 마크가 하나 이상 있다. (예 / 아니오)

9. 가공식품을 먹을 때는 식품첨가물은 기준치와 함유량을 확인한 후 먹는다. (예 / 아니오)

10. 열량을 확인한 후 되도록 열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한다. (예 / 아니오)

11. 화려하고 선명한 색상의 포장이 꼭 좋은 제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 / 아니오)

12. 포장에 있는 제품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읽어 본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체크가 모두 끝나셨으면, ‘예’로 표시된 개수를 더한 후 아래 해당하는 단계를 확인하세요.


1~3개 초급 _ 파릇파릇 저농약 단계
=> 가족 건강과 미래를 위해 친환경 소비 방법을 배워보세요.

4~7개 중급 _ 무럭무럭 무농약 단계
=> 친환경소비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막상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제품의 포장과 기업의 홈페이지 등을 잘 살펴보세요.

8~10개 고급 _ 주렁주렁 유기농 단계
=> 누구보다 가족과 환경의 건강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당신. 친환경 정보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곧 녹색 소비의 전문가가 되실 거예요.

11~12개 전문가 _ 로하스 전문가
=> 녹색 소비의 베테랑이시군요! 주위 사람들과 함께 건강한 삶을 나누세요.


몇 점 나오셨는지요?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 소비자로서, 당신은 우등생이신가요? 아님 열등생?
아래 댓글로 성적 공개 한 번 해볼까요? ㅎㅎ
(풀반장은.. 흠. 비밀임돠! ㅡ.ㅡ;)

앞으로 우리, 환경까지 생각하는 똑똑한 소비자로서
지금보다 한단계, 아니 두단계씩 점-프 하자구요!
이미 '로하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여유롭게 그 마음 이어가심 되겠습니다. ^ ^




* 이 자료는 산업자원부와 풀무원이 건강한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제작하고 배포하는 교육용 책자에서 발췌하였습니다.


                                                                                                     Posted by 풀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