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 컨퍼런스가 열린 밀레니엄홀 입구의 대형 선간판. 특히 타이포가 꽤 마음에 듭니다.

지난 일요일 네이버와 다음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hello! Blogger)’에 다녀왔습니다(장소는 서울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밀레니엄홀이었죠). 풀무원도 이제 블로그를 운영하는 어엿한 ‘블로거’가 됐으니까요. :) 몇 천 명이나 되는 젊은이(?)들 틈에 끼어서 블로거와 블로그 공부를 꽤 많이 하고 돌아왔습니다. 사실 마무리 행사로 준비된 ‘숙명여대 가야금 연주단과 비보이 공연’에 흑심이 있었던 건 아닙니다. 찡긋. `o'  

총 4개 세션으로 나눠 제품사진 촬영 팁, 동영상 편집 등을 배우는 튜토리얼, 유명 블로거들의 스피치, 기타 작가나 영화감독 등의 초청강연 등 20여 개의 아기자기한 강연으로 꾸며졌는데요. 생각보다 연자들도 발랄(?)했고, 쏠쏠히 챙길 것도 많았던 행사라 일요일이었지만(!) 기분 좋게 다녀왔답니다. 참석 경쟁률도 상당했었지요, 아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의 특징을 한눈에 보여주는 것, 바로 키보드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방명록입니다! 괜찮죠? 책상이 살짝 더 높았으면 좋았겠다 싶은 아쉬움 2푸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 한쪽에 마련된 라운지(블로거 사랑방)에서는 현장 블로깅을 할 수 있도록 무선인터넷 도 사용할 수 있고 노트북 전원 충전도 할 수 있구요.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월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중에서는 올림푸스한국 유저커뮤니케이션팀에서 오신 이두형 차장님의 ‘빛으로 요리하는 제품사진 촬영 팁’이 가장 백미였다고나 할까요? ^ ^

제품사진 촬영 팁 강의에서는 사진을 요리에, 빛과 조명을 요리에 넣는 양념에 비유하면서 보여주신 확산판(diffuser)이 압권이었습니다. “바로 이 물건 하나, 오늘 보여드리러 왔습니다” 뭐, 이렇게 지하철 판매원을 연상시키는 재치를 발휘하셨던. 확산판은 우드락 사이에 트레이싱지가 아닌 트레팔지를 끼워 만든 겁니다. 화방가면 사실 수 있다네요. 조명이 이 종이를 투과하면서 훨씬 부드러워진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전문 사진가들이 사용하는 조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이 물건, 이게 바로 저희 블로거들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트레팔지’! 트레이싱지? 아니죠. 트레팔지? 맞습니다.

사진에는 못 담았지만, 전 매경인터넷 미디어전략팀 기자로 일하셨던 명승은 님의 말씀도 인상 깊었습니다(‘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강연이었죠).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내가 쓰는 글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라고 자문하겠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보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라는 말씀. 

또, 에델만코리아에서 오신 이중대 님(이분 유명하시죠. ‘쥬니캡’! 뵙고 싶던 분입니다)의 ‘개인 브랜드 구축을 위한 블로그 운영’도 짧지만 꽤 재미나게 들었습니다. ‘비즈니스 블로그’라는 검색어는 이미 선점해놓으셨다는 말씀. :) 다른 곳에서도 강의를 많이 하시는 것 같던데 언젠가 ‘풀타임’으로 제대로 들어보고 싶네요. 이 날은 시간에 쫓겨 후닥닥 얘기하실 수밖에 없어서 아쉬웠던. (www.junycap.com 운영하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제구호가로 활동하시는 한비야 님 강의도 인상깊었습니다. “모두가 공평한 세상을 만드는 것은 블로거들의 손에 달렸다”라고 말씀하셨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앗, 현장에서 발견한 풀무원 아임리얼 주스입니다! 이렇게 반가울 수가. 벌써 아임리얼 베리퀸을 드신 분이 있군요. 누구신지 알았으면 인사라도 했을 텐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직 판사님이 ‘블로그와 저작권’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는데, 의외로 다들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강의를 들으시더군요. 블로거들 열정, 정말 대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블로그 운영에 대한 얘기를 해주신 연자는 익스트림무비(www.extmovie.com)의 김종철 편집장님이었는데요. 오오, 비니를 쓰고 강단에 오르셨죠. 블로거 컨퍼런스에서만 볼 수 있는 쿨한 장면이라고나 할까요. 사진이 괜찮은 게 없어서 강의 들으면서 끄적거렸던 그림으로 대신합니다.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물도 쏠쏠했던 행사. 연두색 북마크가 상당히 마음에 든다는.

이번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에서 한가지 재미있었던 점은, 24개 정도되는 강연들이 대부분 20~40분을 넘지 않도록 짧게 구성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요즘 세대의 인내심의 정도에 딱 맞춘 시간 배분이라고나 할까요. 리모콘 세대라 솔직히 1시간 꽉 찬 강의는 좀 괴롭지 않던가요. (풀반장만 그렇습니까. –ㅅ- ) 덕분에 아쉽기도 하고, 좀 덜 들은 것 같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연자들의 개별 블로그를 따라 들어가 나머지 이야기들을 찾아보고 싶은 마음도 들고, 그런 점에서 독특한 구성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블로거 여러분들을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었던 자리라서 좋았던. 앞으로도 이런 컨퍼런스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의는 맨 뒷자리에서..^ ㅅ ^ )

@ 이상 '친절한' 풀반장^^이었습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PhiloMedia 2008.03.19 16:3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재미있게 정리하셨군요.. 아임리얼 사진 빼놓지 않는 투철한 직업정신^^

  2. BlogIcon 골든로고 2008.03.19 17:0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위에서 4번째 사진에 제 모습도 있군요
    첫째줄에 앉아있는데..

  3. 라미 2008.03.20 17:4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도 여기 가고 싶었는데 추첨이 안됐어요 2회 컨퍼런스때는 꼭 가야지

  4. BlogIcon 쥬니캡 2008.03.21 02:0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런 풀무원 블로그에 제 이야기가 있을 줄이야. 너무 띄우시는 문구에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다음에 오프라인에서 뵙게 되면 반갑게 인사나눴으면 합니다. 항상 건승하시고요.

    • BlogIcon 풀반장 2008.03.21 20:5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주니캡님 방문 감사드려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시간내 주세요.
      저희도 트랙백 보내겠습니다.

  5. BlogIcon 도꾸리 2008.03.21 12:4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가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참석을 못했어요.
    아는 친구 결혼식 때문에...
    아웅

    • BlogIcon 풀반장 2008.03.21 13:4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네에 앞으로 또 기회가 있질 않겠어요?

      다음 기회에는 인사 드리도록 할께요

      오늘은 유난히 날씨가 화창하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