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그러게요, 왜 나이가 들면 똥배가 나올까요?

풀사이 가족 분들이 먹을거리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운동에도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
어제의 'X라인 만들기 스트레칭'에 이어
'복근 키우는 운동' 3종 세트 업어왔지 말입니다. - ㅠ - (어찌나 부지런한지!)

아, 그리고 나이가 들면 왜 똥배가 나오는지는,
아래에 잘 설명이 되어 있답니다~. @@


봄밤, 잠들기 전 ‘복근운동’ 꼭 하세요~
더블 크런치, 시티드 니업, 레그 레이즈

여성의 경우 임신과 폐경을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복부 비만이 되기도 한다. 임신을 하게 되면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쉬우며 특히 옆구리에 살이 붙게 된다. 잠들기 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3가지 복근 운동을 알아본다. 글. 서옥석 머슬팩토리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도 복부 비만일까?
비만은 체지방 분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상반신, 하반신 비만으로 구분된다. 하반신 비만은 대퇴부와 둔부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 있는 형태로 여성의 경우가 많으며 복부에 지방이 집중된 상반신 비만의 경우에는 남성의 비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복부 비만은 일반적으로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비율로 측정하는데 곧게 서서 내쉰 숨의 상태에서 측정했을 때 남자는 0.9 이상, 여성은 0.8 이상이면 복부 비만으로 판정한다. (나라에 따라 기준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복부 비만도
허리둘레  =     -------------
                      엉덩이 둘레

왜 나이가 들면 배가 나올까? 
모든 비만이 그렇듯이 복부 비만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첫 번째 원인으로 생활 방식이나 잘못된 식습관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컴퓨터로 많은 일을 하는데, 이런 환경은 복부에 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된다. 패스트푸드로 식사를 대신하거나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복부 비만을 초래하게 된다.
둘째로는 음주와 흡연의 문제이다. 알코올은 영양은 거의 없으면서 칼로리가 아주 높기 때문에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열량을 분해 할 기회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과잉된 열량이 체내에 저장된다. 흡연은 지방을 복부에 축적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건강뿐만 아니라 비만의 문제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셋째 과도한 스트레스를 들 수 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이나 과음, 그리고 자신을 돌볼 여유가 부족해지면서 쉽게 비만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경우 임신과 폐경을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복부 비만이 되기도 한다. 임신을 하게 되면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쉬우며 특히 옆구리에 살이 붙게 된다. 산후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예전의 몸매로 돌아오지 못하고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몸이 되기도 한다. 또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의 효과가 사라지면서 팔다리는 가늘어지고 배는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가 극명히 드러날 때 더 주의해서 몸매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더블 크런치  
복근에 최대한 집중한 운동으로 상복부 발달에 효과적이며, 빠르게 반복하기보다는 운동 부위에 이완을 충분히 느끼면서 천천히 하는 것이 포인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준비자세
바닥에 누운 채 다리를 올려 90도로 굽힌다. 시선은 편안히 정면을 바라보고 양손은 목을 잡지 말고 양 귀에 살짝 붙이거나 가슴에 모은다.
2 상체 올리기
90도로 올린 다리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천천히 복부의 힘을 이용해 상체를 말아 올리며 정점에서 2~3초간 동작을 멈춘다. 다시 내려올 땐 천천히 호흡을 내쉬며 준비 자세로 돌아간다.
*12~15회를 1세트로 하여 총 3세트


 시티드 니업
하복부 단련에 효과적이다.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벤치, 회사에서는 의자, 집에서는 바닥을 이용할 수 있다. 반동을 이용하지 말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준비 자세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양손은 몸 뒤로 하여 벤치(바닥)를 잡고 엉덩이를 벤치 끝으로 하여 다리를 뻗는다.
2 다리 들어 올리기
무릎을 굽히면서 가슴 쪽으로 끌어당긴다. 다리를 접는 것이 아니라 무릎으로 당긴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며 복부에 집중한다. 천천히 다리를 펴면서 준비 자세로 돌아가 처음부터 반복한다. 상체를 많이 움직이지 않게 주의한다.
*15~20회를 1세트로 하여 총 3세트


 레그 레이즈
말 그대로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으로 하복부 단련에 효과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준비 자세

바닥에 누워서 양손은 배 위에 올리거나 바닥을 짚는다. 누운 상태에서 다리는 살짝 띄운 상태에서 시작한다.
2 다리 올리기
천천히 골반을 말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다리를 들어 올려 골반이 살짝 들리도록 하고 내려올 때는 땅에 다리가 닿지 않도록 하고 복부에 긴장감을 느끼면서 천천히 내려온다. 다리를 올릴 때는 엉덩이나 허벅지가 아닌 하복부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15회를 1세트로 하여 총 3세트

모델 : 신송희(트레이너)
장소협찬: 머슬팩토리짐(
www.fmgym.co.kr) 02-2052-0096


*본 기사는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담는큰그릇>
2009년 봄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Posted by 풀반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지은 2009.05.24 13:0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오호~! 이거 책읽을때도 티비볼때 간간히 하면 좋겠어용~! 감사합니당~1

  2. BlogIcon 김옥희 2009.05.24 14: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매일매일 운동을 한다는게 그리 쉽지가 않아요.
    게을러서 못하고,힘들어서 못하고 바쁘서 봇하고 그렇게 하루 이틀
    결석하다보니 보통 마음가짐 아니면 힘들더군요
    날씬한 모습 보면 부럽고 뱃살이 없는게 제일 부럽지만
    나이는 어쩌지 못하는지 날씬하던 내몸매도 아 옛날이여...

    • BlogIcon 풀반장 2009.05.25 15:2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라지요? 꾸준히 하다보면 세월은 아마 저~뒤에 떨어져 있겠지 말입니다

  3. 키친 2009.05.24 21:3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누워서 쉽게 할 수 있겠네요 호..
    오늘 자기전에 꼭 복근운동 하리라 결심~~

  4. BlogIcon 오리온 2009.05.25 07:3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주부들에게 참 좋은 운동이네요.
    열심히 해볼게요.^^

  5. 얼큰맘 2009.05.25 19:3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쉬워 보이지만 힘든 운동~
    아줌마도 복근이 생기는 그날을 위해~
    풀무원은 복근도 챙겨 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