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팔도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

지역 특색 살아있는 다양한 김치의 세계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팔도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
- 6월 17일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매월 1회 지역색이 살아있는 '팔도김치 담그기' 시연
- 경북 ‘오징어파김치’와 강원 ‘창난젓깍두기’를 시작으로 서울, 충청, 전라, 제주 등 지역 김치 소개
- 뮤지엄김치간 유료 관람객 대상 선착순 1,000명에게 '채식김치' 무료 증정

한류문화의 중심 인사동에 위치한 김치박물관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전국 팔도 김치를 체험할 수 있는 시연행사를 마련했다.

뮤지엄김치간(www.kimchikan.com)은 오는 17일부터 12월 16일까지 6개월 간에 걸쳐 매월 1회 서울 종로구 인사동 뮤지엄김치간 6층 김장마루에서 ‘팔도김치 담그기’ 시연 행사를 갖는다고 15일 밝혔다.

작년 4월 21일 인사동에 새롭게 문을 열어 개관 1주년을 맞은 ‘뮤지엄김치간’은 우리 고유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알리기 위해 실물 전시, 디지털 전시, 김치 담그기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뮤지엄김치간은 재개관 이후 내•외국인 관람객들에게 김치와 김장문화를 이해하고, 김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중부식 대표 김치인 ‘통배추김치’와 ‘백김치’ 담그기 체험 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팔도김치 담그기' 체험프로그램은 중부식 김치 외에 다른 지역의 다양하고 특색있는 김치를 경험하고 싶다는 관람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뮤지엄김치간이 특별 기획했으며, 관람객들은 서울 경기 지역뿐 아니라 경상, 전라, 충청, 강원, 제주 등 다양한 지역의 환경적 특성과 문화가 반영된 지역 김치를 맛볼 수 있게 됐다.

올해에는 각 지역의 대표성과 대중성을 고려하여 경상북도 ‘오징어파김치’, 강원도 ‘창난젓깍두기’, 충청도 ’나박김치’, 경기도 ‘총각김치’, 전라북도 ‘양파김치’, 전라남도 ‘갓김치’, 서울 ‘동치미’, 제주도 ‘귤물김치’ 등 8개 김치가 시연될 예정이다.

‘팔도김치 담그기’가 시작하는 6월17일에는 경상북도의 ‘오징어파김치’와 강원도의 ‘창난젓깍두기’가 첫선을 보인다. ‘오징어파김치’는 뮤지엄김치간 ‘김치공부방’에서 상영 중인 김치 다큐영상에서 소개되고 있는 김치로 뮤지엄김치간의 관람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김치이기도 하다. 또 강원도 ‘창난젓깍두기’는 지역 특성 상 해산물을 많이 사용해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시연이 끝난 후 관람객들은 현장에서 담가진 지역 김치를 쌀밥과 함께 시식할 수 있다.

‘팔도김치 담그기’는 별도의 체험비 없이 매월 셋째 주 금요일 뮤지엄김치간 입장객 중 선착순 50명에 한하여 참가할 수 있다.
뮤지엄김치간 관계자는 “국내에 존재하는 김치는 약 200여 가지에 이르지만 일반인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맛보는 김치는 한정돼 있다”라며, “지역별 다채로운 김치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번 '팔도김치 담그기' 행사를 통해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갖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뮤지엄김치간은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6월 한 달간 유료 관람객 대상으로 채식주의자들이 즐길 수 있는 풀무원의 ‘깔끔아삭 젓갈없는 채식김치’를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으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전시 해설을 제공하는 ‘박물관 학교’를 신설, 6월부터 매일 운영 중이다.

한편,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28년 동안 운영해 왔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지난해 4월21일 인사동으로 자리를 옮겨 새롭게 ‘뮤지엄김치간’으로 재개관했다. 뮤지엄김치간은 유물과 김치, 세계절임채소 등 실물 전시는 물론 관람객이 직접 즐기면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상호 소통) 디지털 전시를 구현하고 있다. 또 김치를 담그고, 먹어보고, 가져갈 수 있는 다양한 김치 체험행사를 운영하여 살아있는 김치와 김장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