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풀무원소식] 2012년 겨울, 풀무원에 있었던 여러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풀무원USA, 美 시장점유율 1위!
진출 20년 만에 글로벌 브랜드로~

지난 11월, 풀무원USA는 풀무원의 미국 주류시장 브랜드 중 하나인 와일드우드가 고급 건강식품 채널인 내추럴 마켓에서 시장 점유율 1위(19.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991년 미국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Pulmuone USA, INC.는 초창기 두부 사업으로 출발하여 2004년 콩가공식품을 생산하는 와일드우드, 2009년 냉장제품을 생산하는 나스닥 상장기업인 몬터레이 고메이 푸드를 인수하며 미국의 종합 식품기업으로 부상했다.


풀무원과 ‘강화도 우리마을’,
“함께 콩나물 길러요~”


풀무원이 사회복지시설에서 생산하는 콩나물을 상품화해 유통하는 동반성장 활동에 나섰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10월,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강화도 우리마을’에서 ‘콩나물 생산 위탁 및 납품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강화도 우리마을’은 김성수 전 대주교가 지적장애인의 재활교육과 경제자립을 위해 자비를 털어 설립한 비영리 직업재활시설이다. ‘강화도 우리마을’에서 풀무원에 납품하는 제품은 올가홀푸드, 백화점, 농협 채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김치박물관,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한다’, ‘열다’운영


지난 9~10월, 풀무원 김치박물관(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 소재)에서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한다’와 ‘열다’를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를 소개하는 체험 프로그램인 ‘한다’는 서울시교육청의 지원으로 2009년부터 진행해왔으며 김치를 소재로 한 창작연극, 김치 담그기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열다’는 세계 식문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몽골’의 대표 발효 음식인 ‘아이락’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구강암, 얼굴 기형 환자 도와요~
풀무원, ‘스마일 마라톤 대회’참가

지난 9월, 서울 광진구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에서 ‘스마일 마라톤 대회’(대한치과의사협회 주관)에 풀무원 임직원과 가족 228명이 참가했다. 풀무원 임직원은 이날 대회에 참가한 3,100여 명 가운데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한 단체팀으로, 참가자 대부분이 참가 코스를 완주했다. 대한치과의사 협회에서 주관하는 이 대회의 수익금 전액은 구강암 및 얼굴 기형 환자들을 위해 사용된다.


2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지난 10월, 풀무원홀딩스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2011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시상식에서 판매, 유통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이날 풀무원은 즐겁고 보람 찬 일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은 공로를 인정받아 본상을 수상했다. 풀무원은 사내 기업 문화팀 ‘C큐빅’, 임직원 사회공헌 봉사단 ‘로하스 디자이너’, ‘자원봉사 마일리지 제도’ 등을 통해 젊고 역동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풀무원, ‘신호등 표시제’ 첫 도입


지난 9월 풀무원식품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어린이 기호식품 신호등 표시제(일명 신호등 표시제)’를 어린이 간식제품인 ‘올바른 핫도그’에 처음 도입했다고 밝혔다. ‘어린이 기호식품 신호등 표시제’는 어린이나 보호자가 기호식품을 살 때 영양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트륨, 지방, 포화지방, 당류 등 영양성분의 높고 낮음을 빨강(높음), 노랑(보통), 녹색(낮음)의 신호등 색깔로 표시하는 제도다.   


2011 지속가능성 지수, 식품부문 1위!

지난 10월, 풀무원은 한국표준협회 주최로 열린 ‘2011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에서 식품부문 지속가능성지수(KSI, Korean Sustainability Index) 1위 기업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매출액 상위 1,000대 국내기업 중 업종별 매출액•시장규모•지속가능경영 추진현황 등을 고려해 선정된 33개 업종의 128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풀무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나는 바른먹거리의 요리왕이다’
풀무원, 전사 요리경연대회 개최


지난 10월, 풀무원은 풀무원 본사에서 풀무원 전 계열사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요리경연대회인 ‘나는 바른먹거리의 요리왕이다’를 개최했다. 이 대회는 풀무원 사내 기업문화 조직인 C큐빅이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한 행사다. 임직원으로 구성된 총 7개팀이 개성 넘치는 다양한 로하스 식단으로 열띤 경합을 벌였다. 


풀무원건강생활, 국내 최초
학습서비스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획득!

지난 11월, 풀무원건강생활은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학습 서비스 경영시스템의 국제인증인 ISO 29990을 획득하고 풀무원건강생활 본사에서 인증 수여식을 가졌다. 유통 채널인 방문판매와 일일 배달 시스템의 가맹사업자 및 판매사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에 대해 국내 최초로 ISO 29990 인증을 받은 것이다. 


베이비밀, ‘올바른 이유식 먹이기’ 앞장서

지난 10월, 풀무원건강생활 유아식 전용 프리미엄 영양요리 ‘베이비밀’(http:// www.babymeal.co.kr)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박현경)과 협약식을 갖고 ‘올바른 이유식 먹이기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 협약을 통해 베이비밀은 저소득층 가정 아동들에게 베이비밀 제품을 기증하고 서울시식생활정보센터의 임산부 대상 이유식 영양교육 제작을 지원하는 등 아이들에게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풀무원건강생활, ‘제로제로 대사증후군 캠페인’

지난 10월, 풀무원건강생활은 여성환경연대와 ‘제로제로 대사증후군 캠페인’협약식을 가졌다. 풀무원건강생활과 여성환경연대는 이 캠페인을 통해 대사증후군 건강안내자를 양성하고, 지역 보건소와 연계하여 저소득층 여성 검진과 대사증후군 건강부스 운영 등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2012년에는 건강안내자들이 현장에 나가 개별 집중 관리를 실시하여 대사증후군 없는 ‘대사증후군 제로마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이 “좋아요~!”
풀무원, 공식 페이스북 오픈


지난 9월 풀무원은 바른먹거리 문화 전파를 위한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 기업 공식 페이스북(
www.facebook.com /pulmuonelove)을 오픈했다. 풀무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먹거리와 올바른 식습관, 음식 레시피, 건강 정보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현재 풀무원 페이스북에서는 매주 금요일 ‘깜짝퀴즈’를 진행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에는 ‘친환경식품 쇼핑법’등을 소개하고 있다.   


posted by 풀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