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소금 장인이 만든 친환경 토판염, 풀무원, 1% 명품 토판염 ‘숨쉬는 갯벌’ 출시

소금 장인이 만든 친환경 토판염

풀무원, 1% 명품 토판염 ‘숨쉬는 갯벌’ 출시

 

- 전통방식대로 갯벌을 다져 만든 토판에서 생산한 귀한 친환경 소금

- 일반 천일염보다 미네랄 풍부하고 짠맛 덜한 천연 저염도 소금

- 풀무원, 대한민국 토판염을 글로벌 No.1 명품 브랜드로 육성할 것 

풀무원이 전통방식대로 갯벌을 다진 토판에서 생산한 토판염 ‘숨쉬는 갯벌’을 8일 출시하고, 친환경 소금 시장에 진출한다.

 

‘숨쉬는 갯벌’은 전남 신안 신의도의 갯벌에서 채취한 자연 소금으로 일반 소금보다 천연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해 짠맛이 부드러우며, 쓴맛은 거의 없는 저염도 천연 소금이다. 마그네슘, 칼륨, 칼슘, 망간, 아연, 철 등 90여가지의 천연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풀무원은 ‘숨쉬는 갯벌’ 홈페이지, 솔트스토리(http://www.saltstory.co.kr)를 오픈하고 올해 말까지 라벨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 15만개 한정 생산 방침에 따라 모든 제품에 1부터 150,000까지 고유 라벨이 붙어있다. 솔트스토리에서는 12 19일까지 매주 무작위로 2개의 숫자를 공지할 계획이며, 이 두 개의 숫자를 포함하는 라벨의 사진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면 5명을 추첨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할 계획이다.

 

전통적으로 국내 천일염은 토판 수작업으로 생산해 왔으나 80년대부터 염전에 PVC 장판이 등장하면서 토판 방식은 대부분 자취를 감췄다. 검은색 PVC 장판이 바닷물을 빨리 증발시켜 소금 생산량은 크게 증가하고 채염시 뻘이 혼입될 가능성이 낮아 채염이 쉬워졌기 때문이다. 반면 토판염은 각종 다양한 미생물들이 살고 있는 갯벌 위에서 자연광과 해풍에만 의지하여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방식으로 미네랄 함량이 높고 간수가 적어 쓴맛이 거의 없는 부드러운 짠맛을 자랑하지만 채염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채염이 어려워 생산량이 일반 천일염의 20%에도 못 미친다. 현재 국내 토판염 생산량은 국내 천일염 생산량의 1%에 불과하다.

 

풀무원식품의 소금 담당 김병철 PM “앞서 소금 사업에 진출한 업체들이 천일염 대중화에 기여했다면, 무원은 가장 전통적이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생산. 관리되는 친환경 토판염 ‘숨쉬는 갯벌'을 통해 한국의 토판염을 프랑스 게랑드 소금과 어깨를 견줄 만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레스토랑 ‘르 생텍스’(Le Saint-Ex) 오너이면서 아리랑TV 한식소개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동하고 있는 벤자민 주아노(Benjamin Joinau)씨는 “풀무원 토판염 ‘숨쉬는 갯벌’의 모든 생산과정은 나와 동료들로 하여금 이 제품이 맛을 뛰어넘어서 장인의 열정까지도 담은 명품 소금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한다”고 밝혔다

 

품목명

용량 / 가격

문의전화

숨쉬는 갯벌 토판염 (유리병)

100g/ 5,900

080-022-0085

180g/ 7,500

숨쉬는 갯벌 토판염 (지함)

200g/ 6,900

200g/ 6,900

 

<토판염이란>

토판염이란 갯벌을 롤러로 편평하게 다져 만든 결정지에서 천일제염법으로 생산되는 소금을 통칭한다. 토판염은 소금밭 바닥이 갯벌 그대로인 상태에서 거둔 친환경 소금으로 수확량이 천일염 전체 생산량의 1퍼센트 안팎으로 무척 적고 전문 기술이 필요하다.

 

연간 약 2 4천만 톤에 달하는 전세계 소금 생산량 가운데 갯벌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은 44만 톤에 불과하며 이중 38만 톤이 국내에서 생산된다. 천일염 중에서도 최상품으로 인정받는 토판염의 국내 생산량은 5천 톤 미만으로 연간 2만 톤이 생산되는 프랑스 게랑드 소금보다도 희소가치가 높다.